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학과소개

Home > 학과안내 > 학과소개

21세기 보건의료인양성
한림성심대학교 방사선과

Dept. of Radiological science

교육목적

국민보건향상에 기여하는 인재양성과 미래의 선진복지사회에서 크게 요구 될 보건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또한 재단 산하 성심병원의 방사선과와 함께하는 교육의 전문화와 특성화를 추진하고, 교육환경 및 교육여건의 선진화를 추구하여 글로벌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경쟁력과 창의성을 가진 방사선분야의 전문직업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 재단병원과 함께 하는 현장 전문 기술 교육 강화
  • 산업체 수요를 반영하는 현장 친화적 전문화교육 강화
  • 경쟁력을 갖춘 보건인력 양성을 위한 특성화교육 강화

한림성심대학 방사선과의 특징

한림성심대학 방사선과는 보건의료인으로서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 봉사하는 인성을 갖춘 전문인 양성을 목적으로 2007년 개설되었다.
이론 교육과 현장 중심의 실습교육 과정 등의 내실화 교육과 재단 산하 성심병원 강남성심병원, 한강성심병원, 한림대학교성심병원, 춘천성심병원, 동탄성심병원의 영상의학과에서 현장중심 실습교육이 이루어질 것이며, 산학협동이 자연스럽게 이루어 져 졸업 후 재단의 성심병원 영상의학과, 방사선종양학과, 핵의학과로의 취업이 기대된다.
또한 2009년도 전철복선화와 동서고속도로의 개통이 이루어지면서 명실 공히 수도권에 위치하게 되는 외적인 요인과 의료재단의 지속적인 지원과 국내 최고의 의료수준을 갖춘 재단병원들과의 연계가 용이한 우수한 여건을 갖춘 내적인 요인을 활용한 질 높은 병원현장수업이 기대되고 있다.
이와 같은 외적인 환경과 내적인 내실 있는 교육환경은 학생들의 학습의욕을 고취시킬 것으로 기대되며, 한림성심대학교 방사선과는 학사학위 후 최고 수준의 방사선학과로의 도약이 기대된다.

국내 의료방사선 분야의 최고 학과로의 도약 기대

방사선학은 의학, 이학 및 공학에 기초를 둔 실천과학으로, 현대의료에서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한림성심대학 방사선과는 방사선학을 교육 및 연구를 수행하는 학과로 의료기관과 방사선 관련 산업체 및 연구기관에서 X선, 감마선, 전자선, 중성자선을 비롯한 초음파, 자기공명, 컴퓨터 등을 이용하여 각종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며 그를 지원하기 위한 장비 및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교육을 한다. 현대 의학과 눈부신 과학의 발전으로 의료분야에서 방사선학은 기존의 방사선 진단, 치료, 핵의학의 범위를 초월하여 첨단 과학기술에 바탕을 둔 모든 영상매체를 이용한 인체 부위와 장기의 형태학적, 기능적 의학영상 진단 및 치료 부문으로 응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또한, 첨단 영상진단장비, 방사선치료기기, 최신 의료장비의 성능 관리, 품질관리, 안전관리, 정보시스템관리 업무를 관장하는 영역까지 넓혀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개설된 한림성심대학 방사선과는 국내에서 가장 거대한 병원을 경영하고 있는 일송재단 산하의 대학의 학과로 향 후 같은 재단 산하의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및 재단산하 성심병원의 방사선과와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하여 자타가 공인하는 이 분야 최고 학과로 앞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역량과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한림성심대학 방사선과의 비전

본 학과는 방사선 관련 전문분야에서 경쟁력과 창의성을 가진 전문 직업인을 양성하는데 역점을 두고 " 전문 방사선 인력 양성의 메카 "라는 웅대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발전목표 및 전략을 수립 추진하고 있다.

  • 재단병원과 함께 하는 현장 전문 기술 교육 강화
  • 산업체 수요를 반영하는 현장 친화적 전문화교육 강화 (NCS 기반 전문화, 맞춤형 교육)
  • 경쟁력을 갖춘 보건인력 양성을 위한 특성화교육 강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위한 세부 운영방안

한림의료원 재단병원과 함께 하는 현장 전문 기술 교육 강화

이론 교육과 현장 중심의 실습교육과 재단 산하 성심병원의 영상의학과를 이용한 현장중심 실습교육의 활성화와 이를 토대로 효율적인 산학협동을 이루어 현장 전문 기술 교육을 강화한다.

산업체 수요를 반영하는 현장 친화적 전문화 교육 강화

방사선 관련 산업인력 요건에 적합한 현장 친화적 전문 교육을 강화하고, 병원 재단 대학의 특성을 살려 생명과학 분야를 주도할 수 있는 전문 방사선 인력양성을 위한 기술교육을 수행한다.

경쟁력을 갖춘 보건인력양성을 위한 특성화 교육 강화

이론 중심의 교육이 아닌 실기·문제 해결 중심의 교육을 실시하고, 보건의료분야 특성화를 기반으로 국내 보건 의료인력 양성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