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Home > 학과비전 및 교육과정 > 교과목소개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 ability)

소통능력을 통한 문서이해능력, 문서작성능력, 경청능력, 의사표현능력, 외국어능력 향상과 개념을 학습하고 직장생활에서 문서를 읽고 말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인성과 소통(Personality and Communication)

학생들 간에 그룹을 형성하여 다양한 활동과 소통을 통하여 올바른 인성함양과 바람직한 대학생활을 적응해나갈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토익기초(TOEIC foundation)

토익 준비를 위한 토익 어휘와 기초 문법, 일상생활영어 및 비즈니스 영어에 대한 듣기 훈련을 통하여 토익의 기초를 학습한다.

건강과 생활체육(Health and living sports)

생활체육으로 여가와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게임과 레크리에이션을 통해 단체생활에 있어서 협동의식 배양과 건강한 대학생활 영위, 건전한 여가생활 습득, 건강한 운동습관을 가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사회봉사 1・2(Social service 1・2)

사회봉사 활동을 통하여 소외계층의 신체적・정신적 어려움을 함께 경험함으로써 소외계층을 이해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드는데 사회봉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한다.

인성과 멘토링(Personality Mentoring)

긍정심리학의 성격 강점을 바탕으로 개인 및 대인관계발달, 학업발달, 진로발달 영역에서 인성 멘토링을 통해서 성취해야 할 내용과 각 영역마다 해당 강점을 증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을 진행한다.

토익활용(Use of TOEIC)

토익 시험 준비를 위한 어휘와 문법을 기반으로 영어독해 및 비즈니스 영어 듣기 훈련의 학습을 통해서 방사선사로서 토익점수를 확보하고 대형병원 취업준비를 한다.

대인관계능력(Ability of interpersonal relation)

방사선사로서 임상에서 필요한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조직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자기관리와 진로설계(Self-management and career design)

임상에서 선호하는 인재상, 채용동향을 분석하여 취업을 위한 이력서, 자기소개서, 면접, 임상 예절 및 대학생의 시간관리 전략 등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자기관리 및 취업을 준비한다.

정보능력(Intelligence Capability)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며 업무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하고, 정보 관리, 업무수행에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컴퓨터를 활용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방사선학개론실습(Introduction to Radiology )

방사선학의 기본지식과 인성을 갖춤으로써 의료기관 및 취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보건의료인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인격과 소양, 그리고 봉사정신을 배양하도록 한다.

해부학(Anatomy)

인체의 해부학적구조와 기능 등을 정상상태에서 상세히 교수함으로써 방사선 및 기타 영상의 정상 및 이상 상태를 구별 판단할 수 있도록 한다.

생리학(Human Physiology)

인체내의 모든 기관, 조직 기능에 관한 원리 및 기능과 구조와의 관련성을 이해시키도록 교수함과 동시에 각 기관별 정상상태 뿐 아니라 이상상태 등을 슬라이드나 보조재료를 통해 설명하여 정확한 이해를 터득하도록 한다. 한편 병태 생리도 교수하여 보건의료인으로서 필요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의학용어(Medical Terminology )

의학 및 보건과학을 전공하기 위해 알아야 할 해부, 생리, 병리 등 기초의학에 관련한 의학 용어를 구조적으로 접근하여 이해하도록 하며, 이를 토대로 질병의 증상, 병리적 상태, 진단, 임상처치 등의 이해를 돕도록 한다. 또한 질병 발생의 원인 경과 등 병리학에 관한 기초지식을 함양 하도록 하고 학술 용어를 숙지하도록 하여 방사선 업무 수행에 필요한 소양을 갖추게 한다.

방사선기기학(Radiographic Machinery)

방사선 진단 장치의 전기적, 기계적 원리를 정류방식, 각종 부분회로 해석, X-ray-TV 영상회로, 고장대책, 영상장치, KSA 규격 등을 강의하여 장치의 원활한 사용과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방사선물리학(Radiation Physics)

방사선 진단, 치료 및 핵의학 분야에 관한 물리학적 기본 이론을 습득하여 방사선 의학을 올바로 이해하도록 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물질과 방사선과의 상호작용을 다루며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물질의 구조와 더불어 방사선의 생성 원리를 다룬다.

방사선치료학(Radiation therapy )

악성종양 및 양성종양에 대하여 외부방사선치료와 근접방사선치료를 실시하는데 필요한 여러가지 지식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방사선치료장치 QA에 필요한 여러 가지 이론적 배경에 대하여 학습한다.

방사선치료학실습(Radiation Therapy Practice)

방사선치료계획수립, RTP실 운영, 종양치료에 대한 계획이 수립에 대하여 학습한다.,방사선치료에 따른 종양선량을 조사하고 공간적 선량분포를 이용하여 병소에 조사방법을 이해하며 체강내 병소부위치료에 대하여 학습한다.

핵의학기술학 Ⅰ・Ⅱ(Nuclear Medicine Technology Ⅰ・Ⅱ)

방사성 의약품의 제조와 정도관리, 감마카메라, PET/CT 등의 핵의학 영상장치의 원리와 사용 방법 그리고 정도관리를 이해하고, 이들을 응용하여 인체의 해부학적, 생리학적 상태를 영상화하여 질환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는 기술을 이해한다.

핵의학기술실습(Nuclear Medicine Technology Practice)

방사선의약품의 제조 방법과 감마카메라나 PET/CT 등의 핵의학 영상장치를 통하여 진단 자료를 수집하는 기술, 핵의학 검사를 필요로 하는 환자를 위한 효과적인 케어 방법 등을 실습을 통하여 습득한다. 그리고 다양한 검사 사례를 통하여 그 결과를 해석하고 발견된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최적의 핵의학검사 기술을 습득한다.

컴퓨터단층영상학(Computed Tomography )

인체를 360˚ 회전하여 횡단면을 얻는 CT장치의 기본구성, 영상획득, 영상처리, 획득 영상의 특징 및 artifact 등을 학습하여 임상진단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방사선영상정보학(Radiation Imaging Interpretation)

X-선과 인체를 구성하는 조직의 원자와의 상호작용, X-선 영상을 형성하는 기본 인자, 촬영조건, 화질에 대한 영상평가, 진단에 적합한 영상의 이해 및 진단에 적합한 영상을 획득하기 위한 설정조건의 기초를 학습한다.

방사선물리학(Radiation Physics)

방사선 진단, 치료 및 핵의학 분야에 관한 물리학적 기본 이론을 습득하여 방사선 의학을 올바로 이해하도록 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물질과 방사선과의 상호작용을 다루며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물질의 구조와 더불어 방사선의 생성 원리를 다룬다.

전기전자공학(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

원자구조, X-선관에서 열전자를 발생시키는 주울의 법칙, 자기장이론, X-선 발생의 기초가 되는 쿨롱의 법칙, X-선기기에 사용되는 공진현상, 변압기, 다이오드 등에 대한 학습을 한다.

두개부사지영상검사실습(Skull limb imaging scans Practice)

인체의 두뇌부, 상지, 하지의 각 부위별 촬영 위치와 촬영 방법을 이해 및 숙지하도록 교수한다.

공중보건학(Public Health)

보건 및 의료분야 전문인을 양성함에 있어 질병과 보건위생, 환경위생등 보건학적 측면의 지식과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교수한다

의료영상정보학실습(Medical image information practice )

X선과 인체를 구성하는 조직과 원자와의 상호작용 및 X-선 영상을 형성하는 기본 인자, 촬영조건 및 화질에 대한 영상평가, 진단에 적합한 의료영상을 획득하기 위한 촬영조건 설정, 진단용 방사선발생장치, 초음파, CT, MRI 등 최첨단 의료장비의 특성 및 원리와 영상정보에 대하여 학습한다.

자기공명영상학(Magnetic Resonance Imaging)

MRI는 자석의 원리를 응용한 최신의료 영상장치로서 물리적 이론 및 장치에 대한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다양한 영상 기법을 이용하여 암 및 희귀질환의 진단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배양에 목적을 둔다.

초음파영상학(Ultrasonic imaging)

진단 초음파 검사의 기본 물리학의 습득과 영상 처리의 과정의 이해, 장비의 기본 구성과 기능의 이해, 진단장비의 효율적 사용과 선택, 임상에서의 판독상 오류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한다.

PACS영상정보학(PACS imaging informatics )

CR, DR 등의 디지털의료영상자비에서 획득한 의료영상을 이해하고, 영상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영상처리기술, 의학영상을 공통 포맷으로 저장하고 전송하는 PACS 및 DICOM에 대하여 학습한다.

방사선계측학(Radiographic Calculation)

방사선 발생장치나 방사선동위원소로부터 발생하는 전리방사선 및 환경 방사선의 양을 측정하는 이론적 배경과 그 원리를 이해한다. 전리조를 비롯한 주요 방사선계측장치의 작동원리 및 사용 방법을 이해함으로써 이들 장비들을 진단, 치료 및 방사선 관리 등의 실무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방사선계측학실습(Radiographic Calculation Practice)

전리방사선 및 환경 방사선의 선량을 측정하는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공기전리조를 비롯한 실무에서 주요 다루는 다양한 방사선 계측장치의 사용 방법을 연습한다. 그리고 방사선 발생장치와 방사선 동위원소 및 자연 방사선의 조사선량과 흡수 선량 및 피폭선량을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기술을 습득하여 진단 방사선, 치료방사선, 핵의학 분야의 방사선 관련업무 등의 방사선 계측 실무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디지털의료영상기기실습(Digital medical image equipment practice )

영상증배관, 촬상관 및 CRT로 구성되는 X-선 텔레비전 시스템을 학습하고, CR, DR, 투시 X-선장치, CT장치 및 관련 영상을 학습한다.

흉복부영상학검사실습(Chest abdominal imaging scans practice)

흉부촬영에 있어서 최상의 흉부영상을 나타내기 위한 촬영법 촬영기술의 숙달 및 숙지를 하도록 교수한다. 그리고 복부에 형성되어 있는 각종 장기의 촬영법 및 원리 촬영 기술을 습득하여 임상에 응용 활용토록 한다.

방사선생물학(Radiation Biology)

방사선의 인체에 대한 직접 및 간접영향을 교수하여 방사선이 조사되는 생체에 대한 여러 가지 현상을 파악해 함으로써 인체와 방사선과의 관계를 이해시킨다.

방사선치료학실습(Radiation Therapy Practice )

임상방사선 치료실에서 실시하고 있는 환자고정 보조재료 제작, 차폐물제작, 차트작성, 선량계획, Mix-Dp 제작, 보루스 이용 등 치료업무를 실험, 실습으로 실행함으로써 암환자를 치료하는데 정확한 방사선 치료가 되도록 실기를 숙지시킨다.

임상실습 Ⅰ・Ⅱ(Clinical Practice Ⅰ・Ⅱ)

학교에서 습득한 방사선 관련 지식을 직접 임상병원에서 실무자의 지도아래 실습하고, 환자와의 직접 접촉을 통해 방사선 검사 시 환자를 사랑으로 대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갖도록 지도한다.

보건의료법규(The Law of Health and Medical Service)

보건 의료관계 법률지식함양과 의료기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의료요원으로서의 사명감을 고취한다.

방사선관리학(Radiation Management )

방사선의 기본이론에 입각하여 방사선의 취급과 관리를 잘 이행할 수 있도록 교수하여 방사선의 피폭을 가능한 줄이고 방사선의 위험으로부터 보호될 수 있도록 그 방법과 기술을 습득시킨다.

근골격계초음파영상실습(Musculoskeletal ultrasound imaging practice)

초음파영상학 이론교육의 이해 및 근골격계 영상취득방법을 실습을 통하여 실무에 대응토록 한다.

심장초음파영상실습(Cardiac ultrasound imaging practice)

초음파영상학 이론교육의 이해 및 심장초음파 영상취득방법을 실습을 통하여 실무에 대응토록 한다.

의료영상평가실습(Medical Image Evaluation Practice )

X-선 의료영상에 대한 MTF 곡선을 이해하여 선예도, 해상력을 학습하고, 영상 내의 해부학적 명칭, 각종 artifact 및 영상의 특징 등에 대한 학습을 한다.

의료영상판독실습(Medical image reading practice)

의료영상의 해부학적 지식, 의료영상평가기준, 환자의 병소를 찾아내기 위한 최적의 영상획득기준, 의료영상에서 병소위치추적 및 병명확인 등에 대한 학습을 한다.

원자력법령 및 방사선안전관리 마케팅 창업(Nuclear Act and Radiation Safety Management Marketing)

원자력법령과 방사선안전관리를 학습하여 방사선동위원소 자격준비를 하고, 더불어 장래 직업에 대한 이해와 그에 필요한 준비가 무엇인지 목표를 세우고 실천을 위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의학영상해부학(Medical image anatomy )

방사선검사에 필요한 의료영상해부학, 방사선 관련 검사시 환자에 대한 정보, 전처치,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며 영상획득시 영상 분석 능력을 학습한다.

치과방사선 및 비전리 방사선(Dental clinic and Specific ionization radiation)

치과촬영용 DR, CR 영상장치의 특징과 환자응대 매뉴얼 숙지, 촬영장치의 부속기자재 점검, 환자 검사의뢰서 확인, 환자응대 매뉴얼 확인, 영상처리 및 소모품 정리에 대한 학습을 한다.

임상영상해부학실습(Clinical Imaging Analysis Practice)

X-ray, MRI, CT, 초음파 등 진단용 의료장비에서 획득한 의료영상을 이용하여 인체의 구조, 기관과 장기의 해부학적 위치, 영상평가와 해부학적 영상의학의 기초를 학습한다.

의료영상처리실습(Image processing Practice )

획득된 영상에 대하여 좀 더 정확한 진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잡음제거, 선예도 향상, 해상력 향상 및 영상 대조도 증가, 영상 간 데이터 연산 등 여러 가지 영상처리기법을 실습한다.

투시조영영상학검사실습(Fluoroscopy imaging scans practice)

투시조영검사 전반에 관한 복부장기의 해부학적 구조, RF 진단기를 이용한 투시촬영장치 점검, 환자응대 매뉴얼, 조영제 복용법, 자세 및 부위별 촬영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혈관영상학 및 중재적검사(Vascular imaging and interventional examination )

혈관조영 촬영학에서 X-선 영상의 변화와 각 부위별 촬영 및 투시를 포함한 조영검사 과정과 특수촬영의 원리를 이해하고, 혈관조영 촬영법의 목적과 과정을 익히고 촬영 중에 다양하게 변화되는 해부학적 명칭과 영상을 학습한다.

방사선장해방어학(Radiation field liberation language)

방사선의 기본 개념, 영향 및 피폭선량의 구분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방사선 방호의 내용과 절차를 학습한다.